차를 인수한 시점은 2014년 7월 2일이다. 방금 주행거리를 확인해보니 운행한지 10개월 정도가 되었지만 3만km를 훌쩍 넘었다. 하루 출퇴근만 해도 왕복 90km 가까이고, 외려 주말에는 120km 이상을 주행하기 때문이겠다. 이런 상황이니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게 파악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행중에 발견한 단점에 대해 이야기 한다. 장점에 대해서는 이미 수많은 언론과 블로거들이 이야기 했으니 말이다. 1. DSG 미션의 생태적 단점 차를 인수하는 첫날, 아니 처음으로 운전하는 순간부터 꽤 오랫동안 느낄 수밖에 없던 단점은 바로 DSG 미션의 특성이다. 폭스바겐의 주장은 DSG 미션이 0.02초 만에 기어 변속을 끝낸다고 하는데 이건 분명한 사실인것 같다. 정말 언제 변속되었는지 모를 정도로 변속은 부드럽다. 반면 대략 30km 미만의 속도에서 3단에서 2단 혹은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단수가 내려오는 상황에서 울컥거림(사실 정확히 이야기 하자면, 엔진브레이크가 확실히 걸린다고 표현 하는게 맞겠지만). 이전 6세대 GTD 시승에서는 이런 현상을 크게 느끼지 못했던 것을 생각해보면… 답은 역시 출력 문제(이전 세대 GTD의 출력은 170마력, 7세대 TDi의 출력은 150마력)인 것일까? ![]() 2. 브레이크 답력은 일정하지 않다 이전 골프 6세대 GTD 시승기에서도 언급했지만 브레이크 답력 문제는 이번 7세대 TDi에서도 동일하다. 보통 차량들의 브레이크 답력은 급제동이 아니라면 응답은 초기부터 끝까지 거의 일정한 반면, 골프 GTD는 대략 50% 까지는 부드럽지만 그 보다 깊이 밟으면 강한 제동력이 나오는 설정이다. 이전 차량처럼 브레이크를 밟으면 동승자가 놀랄 정도였다. ![]() 3. 조용한 차는 분명히 아니다 골프는 분명 조용한 차는 아니다. 엔진의 진동과 소음도 있다. 물론 이것은 전적으로 탑승자의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실제로 bikbloger는 처음부터 '음. 조용하지는 않군'이라 생각했지만 초기형 i30, 싼타페 HD를 타는 회사 동료들은, '와. 이거 진짜 조용해!!!'의 반응이었기 때문이다. 아마 조용한 차의 대명사, 렉서스를 타는 사람이라면 '뭐냐. 탱크냐?'의 반응일지도 모른다. ![]() 4. 조금 바보스러운 스탑앤고 최신 차량에는 거의 스탑앤고(Stop & Go)가 달려 나오는 추세. 주행을 하다 정지하면 엔진 시동이 꺼진다. 출발을 위해 브레이크에서 발을 살짝 떼주면 다시 시동이 걸린다. 전세계적인 고유가 시대기에 다들 연비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이 기능은 실제로 연비 향상에 꽤 큰 도움이 된다. 심지어 골프 7세대 2.0 TDi는 이 스탑앤고가 기본으로 활성화 되어 있고 버튼을 눌러줘야 해제된다. ![]() 5. 냉각수는 좀 많이 넣어주면 안될까? 차를 인수하고 3~4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서 냉각수 부족 경고등이 떴다. 회사에서 주차를 하는 자리가 약간 왼쪽으로 기울어진 곳이었다. 그래서 게이지의 구조상 경고등이 뜨는 것이라 생각했다. 실제로 경고등이 뜬 상태에서 조금 움직이고 나면 이내 경고등이 꺼지곤 했으니까. 하지만 조금 더 지나니 시동만 걸면 경고등이 뜨고 움직여도 사라지지 않았다. 검색을 해보니 출고 당시 냉각수가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의견이 중론. 결국 수도물과 증류수를 놓고 고민하다 증류수를 조금(많으면 냉각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으니) 보충했다. 그것도 무려 두 번이나 했다. 한번 넣을 때의 양이 많지 않아서일수도 있겠다. 결국 1만 5천km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하며 냉각수를 보충했다. 당연히 센터 직원에게 '냉각수 부족 경고등이 떠서 수도물을 2회 넣었으니 그거 감안해 냉각수 농도를 맞춰달라'고 이야기 했었다. 6. 디스크 분진은 꽤 많이 나온다 정말 분진이 많이 나온다. 어쩌면 이건 독일차의 공통점인지도 모르겠다. 분진이 많이 나오는 만큼 브레이큰 정말 안정적으로 잘 먹는다. 급하게 브레이킹을 하는 시점에서 ‘아. 이거 멈출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도 잘 멈춘다. 이런 브레이크 성능 때문에 분진은 어느 정도 참고 지내는 상황. 힘과 공을 들여 휠을 닦아도 3일이 지나면 벌써 휠에 까맣게 분진이 쌓여있다. 게다가 순정 휠의 디자인은 보기에는 좋지만, 닦기에는 좋지 못한 디자인이다. ![]() 7. 겨울용 타이어가 필수 국산 승용 차량은 거의 모두 4계절 타이어가 순정. 이 타이어는 말 그대로 4계절 모두를 사용할 수 있지만, 4계절 모두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다. 반면 대부분의 독일차량은 여름용 타이어가 끼워져 나온다. 이 타이어는 말 그대로 날씨가 더울때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차가 출시된 것이 7월이었는데… 11월이 되어 도로 온도가 떨어지기 시작하자 뭔가 주행감이 이상해졌다. 어느날 급가속을 하는 순간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느낌이 들었고, 계기반에 자세제어 장치가 작동 한다는 표시가 들어왔다. 조금 더 지나 날씨가 추워지면서 이 표시는 더 자주 보였다. ![]() 8. 이런저런 잡소리들 차가 오래되면 이런 저런 부분들에서 잡소리가 들린다. 골프 7세대 역시 예의는 아닐 것이다. 당연히 아직 그런 소리들이 들릴 시점은 분명 아니다. 하지만 겨울의 초입에서 몇 번 ‘찍찍’ 하는 소리가 들렸다. 물론 아주 큰 소리가 아니었기 때문에 음악 한 곡이 끝나고 다른 곡이 시작되기 전에 우연히 이 소리가 들린 것이다. 검색을 해보니 고무부품과 차체가 마찰되는 소리라는 것이 중론이다. 또한 소리가 나는 것은 액셀레이터에서 발을 떼고 코너를 도는 상황에서 가끔씩 앞쪽 하체에서 ‘도르르륵(혹은 다라라라락)’하는 소리가 들린다. 서비스센터를 갔을때 미캐닉을 태우고 운행을 했는데 (모두다 그런것처럼) 그때는 또 소리가 나지 않는다. 이 소리의 정체가 뭔지 참 궁금하다. 다음번 서비스센터에 가면 더 정확히 살펴 봐야겠다. 참고로 7세대 골프는 전작에 비해 무려 100kg을 감량했다. 상부구조엣 37kg, 주행관련 장치에서 26kg, 엔진에서 22kg, 기타 장치에서 12kg, 전자장치 3kg이다. 특히 차량의 안전과 주행성능과 관련 있는 차체에서만 23kg을 줄였다. 하지만 강성은 오히려 늘었다. 다음 편에서는 실내의 전장류의 조작 편의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다. # 이전 포스팅 보기 VW Golf 2.0TDi mk7 롱텀시승기 : #1 차기 주력기종 선정 고민 VW Golf 2.0TDi mk7 롱텀시승기 : #2 딜러선정과 부대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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