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골프 GTD 시승기 #1 : 이것은 반칙이다
2박 3일의 시승기간 동안 한 일은 먹고, 자고, x고 / 운전하고, 사진 찍고, ‘감동하고’였다. 어디를 갈까 고민하다 정한 곳은 변산반도 부안의 격포항. 아마 아래 사진을 보시면 딱 아실 듯. ![]() 이건 VW GOLF GTD다 중간에 있던 웃지 못할 일 하나. 톨게이트 비용을 계산하려던 순간, “저… 죄송하지만… 이 차 마티즈 아니죠?’ 그렇다. 야간에 골프가 프라이드 해치백과 헛갈리는 경우가 있다고는 하지만 백주대낮에 이런 대우(?)라니. 그 순간 ‘(환하게 웃으며)마티즈 맞아요!!’라고 했다면 통행료 50%를 할인 받을 수 있었겠지만, 그러고 싶지는 않았다. 이건 폭스바겐 골프 GTD니까. 분명 다른 철학을 가지고 만들어진 차니까. 지난 포스팅에서 골프의 철학은 재미라고 했다. 아마 이번 포스팅에서는 배려를 보여주는 모습이 많이 보이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본다. 윈도우 모두 자동 업/다운 ![]() 리어 미러를 접거나 리어 미러 열선은 사진처럼 다이얼 스위치를 돌려서 조작한다. 문잠김/열림 스위치 역시 이곳에 붙어 있다. 일정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면 자동으로 문이 잠기는데, 동반석에는 문잠김/열림 스위치가 없다. 다행히 이렇게 잠긴 경우라면 운전석 쪽에서 조작 하지 않아도, 그냥 손잡이를 당기면 열린다. 익숙해지면 편한 라이트 스위치 ![]() ![]() 0.02초 만에 변속, DSG ![]() ![]() 위 동영상은 제로백이다. 조건은 D모드에서 런치컨트롤과 패들시프트를 사용하지 않은 일반적인 조건. 7초 후반~8초 초반대의 실력(제원상 7.9초)이다. 런치컨트롤은 아주 빠르게 잘 달리는 차들에 있는 기능으로 엔진을 공회전 시키다가 출발해 가속력을 조금 더 높여주는 기능으로 골프에도 들어있다. 2리터 디젤터보(170마력,35.7kg의 토크)에서 이 정도 이상을 바라는 것은 지나친 욕심이지 않을까? 참고로 골프 GTD의 런치컨트롤이 작동하는 조건이 있다. ESP를 해제 상태, 기어는 S모드 또는 수동모드에서다. 이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액셀레이터를 끝까지 밟으면 RPM은 2천을 넘어 고정된다. 그리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총알같이 튀어나간다. ESP가 해제되었기 때문에 좌우로 움찔거리지만, 오히려 이것이 더 영화적이고 즐겁다. 2리터, 170마력의 엔진에서 런치컨트롤이 붙은 차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이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D컷 스티어링 휠을 넣은 디자이너의 욕심처럼, 엔지니어의 욕심인 거다. 이런 설정은 또 있다. 시트는 항상 꼿꼿하다 ![]() 즐거움을 더하는 인포시스템 ![]() ![]() ![]() 센스만점의 컵홀더와 암레스트 ![]() 또 하나의 공간 및 무릎에어백 ![]() 아날로그 스타일의 선루프 ![]() 뭘 하든 충분한 안정감 ![]() ![]() 앞서 제로백 동영상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조건에서 촬영한 영상이다. 제로백의 경우, 정지상태에서 대략 60km까지는 빠르게 가속된 후 100km까지는 약간 가속이 더디다. 90km에서 180km 까지의 가속은 거의 비슷한 정도로 올라간다. 물론 180~220 구간은 조금 더 가속력이 떨어지긴 한다. 하지만 2리터의 디젤 터보의 스펙에서 이 정도 가속력을 얻을 수 있는 차량이 또 있을까? 게다가 이렇게 몇 번을 달리고 고속주행을 해도 연비는 15km 이상이라면? 재미있게 달리려면 연비는 포기해야 하는 차들과 달리, 연비는 걱정 하지 않고 재미있게 달릴 수 있는 차가 바로 골프 GTD다. 또한 이런 스피드의 주행에서도 안정성이 뛰어나다. 평상시 bikbloger가 130km만 넘겨도 벌떡 일어나 속도를 줄이라고 명령하던 마님께서 180km의 속력 또는 고속에서의 칼질 상황에서 조차 곤히 잘 주무실 정도였다면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아마 이 대목에서 솔깃하신 분들 많을거다) ![]() 파크어시스트 & 최종 연비 사실 잘 달리는 차들은 불친절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골프 GTD는 친절하게도 평행주차를 도와주는 파크어시스트 기능이 있다. 이런 기능은 최근 DSLR에 프로그램 모드가 들어가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화질 때문에 여성들도 DSLR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지만, 관련 지식이 없다면 좋은 사진을 찍기 어렵기 때문이다. 파크어시스트 역시 마찬가지. 편한 차가 아니라 재미있는 차를 타고 싶은 여성들이 골프 GTD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일반적으로 남성에 비해 여성은 공간지각능력이 떨어지기에 주차를 어려워 하니 말이다. 솔직히 bikbloger가 직접 주차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했음을 인정한다. ![]() 골프 GTD는 단점 없이 완벽한가? 물론 그렇지 않다. 털어서 먼지 안 나는 사람 없듯, 달려서 단점 없는 차도 없다. 일단 브레이크 응답이 일반적인 차량과 조금 다르다. 보통 차량들은 급제동이 아니라면 응답은 초기부터 끝까지 거의 일정한 반면, 골프 GTD는 대략 50% 까지는 부드럽지만 그 보다 깊이 밟으면 강한 제동력이 나오는 타입이다. 매일 타는 차만큼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동승자가 놀랄 정도였다. 시승 초반에 상당히 적응이 어려웠다. 이 문제는 급 제동시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아무래도 FF형식에 엔진 자체의 무게가 많이 나가니 의도하지 못한 뒤쪽 흐름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ESP와 ABS가 이를 현명하게 커버해주지만 초보나 여성운전자의 경우라면 놀라는 경우도 있을 것 같다. 두번째 단점은 서스펜션의 성격. 이는 bikbloger처럼 출렁거리는 승차감을 싫어하는 운전자에게는 장점이겠지만, ‘비싼차는 렉서스마냥 편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겐 단점일 것이다. 한마디로 골프 GTD의 서스펜션은 단단함을 넘어 딱딱한 것에 가깝다(하긴, 이 정도는 되어야 최고속도인 220km까지 안정감을 가져갈 수 있다). 일례로 신나게 달리고 나니 한 모금 마시고 컵홀더에 꽂아놓은 커피캔에서 상당한 내용물이 밖으로 흘러 있을 정도. 하지만 이런 단점에도 불구, 이 차를 질러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 ![]() * 폭스바겐 골프 GTD의 장점 / 단점 - 장점 '오늘은 달려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연비고민은 틉입하지 못하는 경제성 단단한 서스펜션, 레이저용접, 타이어가 만드는 x20km 까지 이어지는 안정성 제대로된 합리주의가 뭔지를 보여주는 UI, UX의 논리성 - 단점 꽤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드는 4,190만원의 가격 (누군가에게는) 뒤로 넘기기 힘든 시트의 등받이 마티즈, 프라이드 해치백으로 오해받기 쉬운 얌전한 디자인 ![]() ![]() ![]() ![]() ![]() ![]() ![]() ![]() ![]()
|
Calendar
카테고리
VW Golf 2.0TDi 7세대 롱텀시승Early Editorial - 생각 I'm POMPU on U - 질러라 Review, 뽐뿌의 다른 이름 Neo Early - 잡다구리 맥초보의 삽질 노트 Mr. Motor Rising-자동차 PORSCHE 911-남자의 로망 Hungry Eyes - 영상 Soul of AUDIBLE - 음악 Talk Mixer - 모바일,핸폰 최고의 PDA, iPod touch 회사 직원들의 지름 미분류 메모장
이글루 파인더
이전블로그
2016년 04월2015년 05월 2015년 04월 more... 최근 등록된 덧글
일부러 논쟁 나오게 글 작성해서
..by 댓글 무지 많다 at 09/02 알고, 배우고, 익히려 일부 데려.. by 사울의칼 at 08/16 지금 2020 시점에 ARM 프로세서 이.. by newtv at 06/26 안녕하세요. 너무너무 공감가는 .. by 케이신 at 12/10 모든 것이 좋다. ㅎㅎ by 먹튀검증 at 12/05 신경 쓰지 마세요.ㅋㅋㅋㅋㅋ by 토토 at 12/05 간만에 웃었습니다 ㅎ by 메이저 at 07/06 우연히 검색하다 들어왔습니다. .. by 추억 at 06/21 마지막에 뿜었습니다 ㅎㅎㅎㅎㅎㅎㅎ by 꽁돈 at 05/12 꿀팁이네요 ㅎㅎ by 맥스맥스 at 05/10 최근 등록된 트랙백
스포츠카메라 고프로(gopro)by 고프로오빠야 아이폰5용 도킹오디오의 끝판왕,.. by bruce, 와이프 몰래 오븐을 지르.. 뱅앤올룹슨 디자이너의 유작, be.. by bruce, 와이프 몰래 오븐을 지르.. [리뷰] 올라소닉 USB 스피커 T.. by 까만거북이의 달리는 이야기 블루투스 무선 헤드폰의 종결자 -.. by 우리끼리 블로그 맥북에어 배터리 이야기.. by 미친병아리가 삐약삐약 장거리 출장에서 겪은 젠하이저 MM55.. by 칫솔_초이의 IT 휴게실 리더십오거나이저 버튼형 위클리.. by 나그넹(OIOFJI) 개인 뻘로그 스포츠카메라 고프로(gopro) by 고프로오빠야 Green World, 나부터 먼저 자.. by 정보사회학의 메카 라이프로그
| ||||